[양명Q]8.25(열다섯번째), 9.8(열여섯번째) 후기 > 동방신기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양력 2019/7/16 화요일
음력 2019/6/14

절기

동방신기

양명Q | [양명Q]8.25(열다섯번째), 9.8(열여섯번째) 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시원한바람 작성일18-09-10 14:18 조회462회 댓글0건

본문

후기 쓰는걸 잊어버려서 두번 모임의 후기를 한꺼번에 쓰게 되었습니다...

 

8.25 모임은 모처럼 모두(세경,다윤,예린,인,형진 등 5명) 다 모였습니다. 그리고 양명 평전 <내 마음은 등불이다>를 다 읽은 날이기도 합니다. 모두들 읽어 오느라 고생했어요....(짝짝짝!!!)

앞으로 모임에 대해서 얘기를 나눴는데 우선 <내 마음은 등불이다>를 4회에 걸쳐서 한번 더 읽기로 했고,

각자가 인상 깊었던 양명의 에피소드 한편씩 써오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9.1 은 한주 모임을 쉬기로 하고, 9.8 다음 모임을 하기로 했습니다.

 

9.8 모임은 북해도로 가족 여행을 떠난 예린외는 4명 모두 참석하였습니다.

(8.25 모임에서 북해도로 가족 여행을 떠난다고 했는데 한 주 쉬고 모임을 해서 그랬는지 아무도 기억을 못했네요... 서로 조금만 더 신경을 써야 할 것 같네요...)

<내 마음은 등불이다> 제1부를 다시 읽었습니다. 각자 맡은 부분을 입발제하고, 인상적인 부분에 대해서 얘기를 나눴습니다.

그리고 각자 써온 에피소드에 대해서 서로 설명하고 수정보완에 대한 의견을 가졌습니다. 수정보완의 핵심 주문은 '재미'와 '전달력'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발표한 주제의 큰 윤곽을 잡아낸 성과가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양명의 공부에 대한 태도,생각'을 중심으로 에피소드를 엮어낼 수 있지 않을까라는....

다음 모임(9.15)에는 <내 마음은 등불이다> 제2부를 읽고, 수정보완한 에피소드글을 가지고 다시 얘기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 모임부터 에피소드를 안써오면 벌금 5만원, 무단결석 5만원, 결석 1만원, 지각 10분당 5천원 등 벌금제를 확실하게 시시행하고, 발제안해옴,무단결석,연달아결석 등 3회이상(일명 '삼진아웃제')할 경우에는 평전의 원활한 준비를 위해서 모임에서 제외시키는 강력한 방침을 세웠습니다... 좀 무섭지만 정신줄 놓지말고 잘하자는 거니까 참석한 모두가 수용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mail : mvqblo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