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전부'를 다하는 아마추어 > 쿵푸스온더로드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양력 2018/10/23 화요일
음력 2018/9/15

절기

쿵푸스온더로드

명랑한 그리스인 호호미 | 삶에 '전부'를 다하는 아마추어

페이지 정보

작성자 호호미 작성일18-10-12 07:54 조회60회 댓글0건

본문

 

삶에 '전부'를 다하는 아마추어

 

 

 

 

 

    ‘프로라는 말은 우리에게서 아주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된다우리는 한 분야에서 뛰어난 실력을 가진 이에게 박수를 보내고권위를 부여한다그러한 권위를 갖게 된 이들이 바로 전문가그런데 전문화라는 것의 가치는 뭘까전문가 앞에서 비전문가의 의견은 쉽게 묵살된다그 결과전문가는 자기 분야에서 누구도 쉽게 거스를 수 없는 독단적인 힘을 손에 쥐게 된다능력의 우위가 필연적으로 독단의 지배를 낳게 되는 것이다.

 

그와 같은 결과에도 불구하고우리는 여전히 전문가를 우대한다전문화의 가치를 의심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폴리스라는 독특한 정치 체제를 이루며 살았던 고대 그리스인들에게서 그 가치는 180도 뒤집어진다그들에게는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는 다른 가치가 있었기 때문이다.

 

 

폴리스는 아마추어들을 위한 곳이었다폴리스의 이상은 모든 시민들이 폴리스의 여러 활동에 나름의 역할을 하는 것이었다이 이상은 모든 면에서의 탁월함과 모든 면에서의 활동성이라는, ‘아레테에 대한 호메로스의 풍부한 관념에서 유래한 듯하다이것은 삶의 전체성 혹은 단일성이라는 측면을 내포했고그 결과 전문화를 싫어했다.즉 삶의 한 가지 부문에 존재하는 효율성이 아니라 삶 자체에 존재하는 효율성을 추구했다.각 사람은 폴리스에게뿐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도 전부가 되어야 했다.

(H.D.F 키토고대 그리스그리스인들갈라파고스, 243)

 

85d146e478af6310788400200b2b3f37_1539298 

 

 

폴리스의 시민들에게는 모든 면에서의 탁월함과 모든 면에서의 활동성이 요구되었다그들의 입장에서 바라본 전문화는 어떤 면에서의 탁월함인 것과 동시에 어떤 분야에서의 무능력이었다한 분야를 갈고 닦는 동안 그 밖의 다른 분야들은 소외되기 때문이다그리스인들은 한 분야에서의 특출함 보다는 여러 분야에의 시도와 참여에 가치를 두었다그것은 곧 그들이 삶을 대하는 태도와 연결된다.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 시민들은 폴리스의 여러 활동에 뛰어듦으로써 자기 자신에게도 전부가 되고자 했다그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했던 것은 삶의 한 가지 부문에 존재하는 효율성이 아니라 삶 자체에 존재하는 효율성이었다즉 그들은 삶의 어떤 부분만을 누리고 싶었던 게 아니라삶 그 자체를 누리고 싶어 했다그러기 위해서 자신의 삶 자체에 온전한 노력을 다하는 전부가 되고자 했던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mail : mvqblog@gmail.com